스페이스 라온의 이번 프로젝트는 '어린왕자의 시선으로 공간을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어린왕자의 이야기처럼 본질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아이의 순수한 마음으로 바라보고 느끼며, 상상하고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는 공간을 계획했다. 종합식품회사 대상은 직원들에게 작은 행복을 실현해주고자 청정원 어린이집을 계획했다. 청정원 어린이집은 대상 본사에서 운영하는 직장 어린이집으로, 육아 문제에 고민이 많은 직원들을 위한 배려로 탄생한 공간이다.
단조로운 주택가 속 순백색 매스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외관은 포인트가 되어준다. 건물을 지탱하는 사선 원형 기둥은 의외성을 부여하고 그 사이의 루버는 입면에서 스크린 효과를 준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내부와 외부가 분리되어 아이들을 보호하는 구성요소의 역할을 한다. 건물의 전면은 벽으로 가려져 있지만 내부로 진입하면 또 다른 외부공간을 형성해 아이들이 야외에서 제약 없이 자유롭게 뛰어 놀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루버의 틈 사이로 외부와 연결되는 듯한 디자인은 중정 공간의 답답함을 해소하고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아울러 내부로 유입되는 채광과 벽면에 반사되는 빛의 움직임은 실내공간과 건물의 다양한 형태를 만들어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청정원 어린이집은 지상 3층 규모 건물로, 각 층은 보육실과 놀이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부공간은 아이들이 하얀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 다채로운 색상을 사용해 감각과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정북방향 일조권 사선제한으로 인한 다소 낮은 느낌의 층고를 보완하기 위해 바리솔 조명을 사용, 공간감을 극대화하고 자연광과 가까운 빛을 담아내는 밝고 쾌적한 분위기의 공간을 구현했다. 1층은 등·하원 시 부모와 아이의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아이의 정서적 불안감(분리불안)을 최소화했다.
2층 놀이공간은 전면에 거울을 활용해 공간의 깊이감이 느껴지도록 설계했으며, 외부에서 유입되는 빛이 타공판에 자연스레 스며들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3층 놀이공간은 VR을 설치해 아이들이 단체활동을 하는 공간으로 다 같이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사선으로 디자인해 역동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2층, 3층 공용공간은 다양한 신체 활동을 하는 아이들의 안전성을 고려해 친환경 소재와 부드럽고 푹신한 소재를 사용했다. 아울러 3층에서 중정으로 이어지는 외부 계단은 야외놀이공간을 자연스럽게 관람할 수 있는 관람석이 되어준다.
SPACE RAON
EMAIL: spaceraon@naver.com
CONTACT: 02-529-9091
프로젝트명: 대상 청정원 어린이집
디자인 설계 및 시공: 스페이스 라온(SPACE RAON) 민선화, 홍현혜, 김해연, 김정재
건축 설계 및 감리: 스튜디오 예원재 이창화 & JNK건축사사무소 진종현
바닥: 강마루, LG이큐플로어, 타일, 자작합판
벽: 수성페인트, 벽지, 거울, 타공판
천장: 수성페인트, 바리솔
위치: 서울시 강서구 초원로 16길 12
면적: 1F-134.43m2 / 40.67PY
2F-160.59m2 / 48.58PY
3F-166.52m2 / 50.37PY
사진: 정태호
0개의 댓글
댓글 정렬